작성자 최고관리자
본문내용 가. 현재 드론에서는 아래와 같은 DC코어리스 모터와 BLDC모터 2가지로 주로 사용되나 장기 체공 및 운용을 위한 드론에서는 BLDC모터를 주로 사용하고 있음.
기체 중량 추정(총 중량 4.5kg)을 바탕으로 Tri copter 형상의 드론시스템이 원활한 이착륙 및 직진비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기추진시스템 설계를 진행하도록 함.
나. 위 2개 모터는 각각 T-motor사와 KDE Direct사의 제품임. 두 제조사의 제품들은 고급 성능의 모터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며, 각각의 제품에 대한 성능비교표를 공개하
고 있어 제품 선택이 편리함. 위 모터들에 대해 각각의 제조사가 제시한 성능은 아래와 같음.
다. 각각의 제품들에 대한 성능비교표에서 초기에 모터의 목표 성능으로 결정한 50% 출력에서의 1.5kg 추력 발생에 해당되는 사용전압 및 프로펠러 조합을 정리하였음.
라. 또한, 현재 전력소모율, 균형, 및 기타 드론 비행에 대한 부분을 실험하고자 자비로 구축한 실험용 드론 및 구축 환경.
◦ 기술력 확보 효과
- 드론 및 무인비행체 관련 지향 기술확보: 연구개발 이후 즉시 사업화가 가능한 시장이 현재 구축
되어 있으며, 이에 대해 드론 및 무인비행체 관련 차세대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음.
- 요소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적용가능한 기술인증 범위 증가.
- 기술인증 : KC(무선통신), KC(전자파적합등록), 품질인증, 등
◦ 지적재산권 확보 가능성
- 현재 국내에는 본 과제 연구개발 내용 관련 지적재산권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향후 지적재산권(특허) 확보 가능성이 매우 높음.
조회 Hit 47 작성일 Date 01-25